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CHAPTER 2-1. 안전교육
    산업안전기사 2022. 3. 28. 02:12
    반응형
    안전교육 목적 및 필요성

    1) 안전교육 실시 목적

    1. 인간정신의 안전화
    2. 인간행동의 안전화
    3. 환경의 안전화
    4. 설비물자의 안전화
    5. 생산성 및 품질향상 기여
    6. 직·간접적 경제적 손실 방지
    7. 작업자를 산업재해로부터 보호

    2) 안전교육의 필요성 ★

    1. 지식 교육 : 안전의식 향상, 안전규정 및 기준 습득
    2. 기능 교육 : 안전작업 기능 향상
    3. 태도 교육 : 표준 안전작업방법의 습관화, 안전태도의 습관화

    3) 교육 지도의 원칙

    1. 상대방(피교육자) 입장에서 교육한다.
    2. 동기부여를 한다.
    3. 반복하여 교육한다.
    4. 쉬운 것에서부터 어려운 것으로 진행한다.
    5. 한번에 한가지 씩 교육한다
    6. 기능적인 이해 : '왜 그렇게 되어야 하는가?'하는 문제에 관하여 기능적으로 이해시켜야 한다.

     

    학습이론

    1) 자극과 반응이론(S-R이론)

     학습이란 어떤 자극(S)에 대해서 생체가 나타내는 특정 반응(R)의 결합으로 이루어진다는 학습 이론

     

    1-1) 돈다아크의 학습의 법칙(시행착오설)

    1. 준비성의 법칙
    2. 연습 또는 반복의 법칙
    3. 효과의 법칙

    1-2) 파블로프의 조건반사설(S-R이론) ★★★

    1. 일관성의 원리 
    2. 계속성의 원리
    3. 시간의 원리
    4. 강도의 원리

    1-3)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설(강화의 원리) : 강화에 의해 행동을 변화시킴

    1. 바응을 할 때마다 강화를 주는 것보다 간헐적으로 강화를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
    2. 벌이나 혐오자극보다 칭찬, 격려 등 긍정적 강화물이 학습에 효과적
    3. 반응을 보인 후 즉시 강화물을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

     

    2) 하버드학파의 교수법

    1단계 : 준비시킨다

    2단계 : 교시시킨다

    3단계 : 연합한다

    4단계 : 총괄한다

    5단계 : 응용시킨다.

     

     

    학습조건

    1) 전이 : 한 상황에서 실시한 학습이 다른 상황의 학습에 영향을 끼치는 현상

    앞에서 실시한 교육이 뒤에 실시한 학습을 방해하는 조건
    1. 학습의 정도 : 앞의 학습이 불완전할 경우
    2. 유사성 : 앞뒤의 학습내용이 비슷한 경우
    3. 시간적간격
    - 뒤의 학습을 앞의 학습 직후에 실시하는 경우
    - 앞의 학습내용을 제어하기 직전에 실시하는 경우
    4. 학습자의 태도
    5. 학습자의 지능

     

    2) 기억의 과정
    기명 -> 파지 -> 재생 -> 재인

    1. 기억 : 과거 행동이 미래 행동에 영향을 줌
    2. 기명 : 사물의 인상을 마음에 간직함
    3. 파지 : 인상이 보존됨
    4. 재생 : 보존된 인상이 떠오름
    5. 재인 : 과거에 경험했던 것과 비슷한 상황에서 떠오르는 형상

    3) 망각 : 경험한 내용이나 학습된 내용을 다시 생각하여 작업에 적용하지 아니하고 방치함으로써 경험의 내용이나 인상이 약해지거나 소멸되는 현상

     

    안전보건교육계획 수립 및 실시

    1) 안전교육 계획 수립

    1. 교육목표 설정 
    2. 교육 대상자와 범위설정
    3. 교육의 과정 결정
    4. 교육방법 결정
    5. 보조자료 및 강사, 조교의 편성
    6. 교육 진행 사항
    7. 소요 예산 산정

    2) OJT와 OFF JT의 특징 ★★★

    1. OJT(On The Job Training)
      : 직속상사가 부하 직원에게 일상 업무를 통하여 지식, 기능, 문제해결 능력 및 태도 등을 교육하는 방법으로 개별교육에 적합하다.
    2. OFF JT(Off The Job Trainig)
      : 외부강사를 초청하여 근로자를 일정한 장소에 집합시켜 실시하는 교육형태로서 집합교육에 적합하다.)

    OJT 특징 OFF JT 특징
    1. 개개인에게 적절한 훈련이 가능하다.
    2. 직장의 실정에 맞는 훈련이 가능하다.
    3. 교육효과가 즉시 업무에 연결된다.
    4. 훈련에 대한 업무의 계속성이 끊어지지 않는다.
    5. 상호 신뢰 이해도가 높다.
    1. 다수의 근로자들에게 훈련을 할 수 있다.
    2. 훈련에만 전념하게 된다.
    3. 특별설비기구 이용이 가능하다.
    4. 많은지식이나 경험을 교류 할 수 있다.
    5. 교육훈련목표에 대하여 집단적 노력이 흐트러질 수 있다.

     

    3) 전습법과 분습법

    전습법 분습법
    1. 망각이 적다
    2. 반복이 적다
    3. 연합이 생긴다
    4. 시간과 노력이 적다
    1. 학습효과가 빠르다
    2. 길고 복잡한 학습에 적합하다
    3. 주의와 집중력의 범위를 좁히는데 적합하다

     

    4) 관리감독자 대상 교육의 종류 ★

    1. TWI (Training Within Industry) : 일선관리감독자 대상 교육

    TWL 교육과정 ★★
    1. 작업 방법 지도 (Job Method Training : JMT)
    2. 작업 지도 기법 (Job Instrcution Training : JIT)
    3. 인간 관계관리 기법 or 부하통솔법 (Job Relations Training : JRT)
    4. 작업 안전 기법 (Job Safety Training : JST)

     

      2. MTP(Management Training Program) : 중간계층관리자 대상 교육

      

    교육실시 방법의 종류

    1) 교육방법의 종류

    1. 강의법
      : 강사가 중심이 되어 학습자들에게 지식, 개념, 사실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ㅓㄳ을 목적으로 하여 해설방식으로 진행하는 학습지도 형태
    2. 토의법
      : 집단구성원들이 특정한 문제에 대하여 서로 의견을 발표하면서 올바른 결론에 도달하는 학습방법

    2) 토의식 교육법의 종류

    1. 사례연구법 ★
      : 먼저 사례를 제시, 문제적 사실들과 그의 상호관계에 대하여 검토하고 대책을 토의하는 학습방법

    2. 롤 플레잉(역할연기) ★
      : 참가자에게 일정한 역할을 주어서 실제적으로 연기를 시켜봄으로써 자기의 역할을 보다 확실하게 인식시키는 방법

    3. 포럼(Forum) ★
      : 새로운 자료나 교재를 제시, 거기서의 문제점을 피교육자로 하여금 제기하게 하여 발표하고 토의하는 방법

    4. 심포지엄(Symposium) ★
      : 몇 사람의 전문가에 의하여 과제에 관한 견해를 발표한 ㅜ디 참가자로 하여금 의견이나 질문을 하게 하여 토의하는 방법

    5. 패널 디스커션(Panel Discussion) ★
      : 패널 멤버가 피교육자 앞에서 토의를 하고, 뒤에 피교육자 전원이 참가하여 사회자의 사회에 따라 토의하는 방법
    6. 버즈 세션(6-6회의 : Buzz Session) ★
      : 사회자와 기록계를 선출한 후 6명씩 소집단으로 구분하고, 소집단별로 6분씩 자유토의를 행하여 의견을 종합하는 방법
    안전보건관리책임자 등에 대한 직무교육

    1) 안전보건관리책임자 등에 대한 직무교육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은 해당 직위에 선임되거나 채용된 후 3개월 이내에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신규교육을 받아야 하며, 신규교육을 이수한 후 매 2년이 되는 날을 기준으로 전후 3개월 사이에 고용노동부장관이 실시하는 안전보건에 관한 보수교육을 받아야 한다.

    1. 안전보건관리책임자
    2. 안전관리자
    3. 보건관리자
    4. 안전보건관리담당자
    5. 안전관리전문기관 또는 보건관리전문기관에서 안전보건관리자 또는 보건관리자의 위탁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
    6. 건설재해예방전문지도기관에서 지도업무를 수행하는 사람
    7. 안전검사기관에서 검사업무를 수행하는 사람
    8. 자율안전검사기관에서 검사업무를 수행하는 사람
    9. 석면조사기관에서 석면조사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

     

    2) 안전보건 교육의 교육시간

    1. 사업 내 안전보건교육 ★★★

    교육과정 교육대상 교육시간 5인 이상 50인 미만의 도매업과 숙박 및 음식점업의 교육시간
    정기교육 사무직종사근로자 매분기 3시간 이상 매분기 1.5시간 이상
    관리감독자 연간 16시간 이상 연간 8시간 이상
    채용시교육 일용근로자 1시간 이상 0.5시간 이상
    일용근로자 제외 8시간 이상 4시간 이상
    작업내용 변경 시 교육 일용근로자 1시간 이상 0.5시간 이상
    일용근로자 제외 2시간 이상 1시간 이상
    특별교육 일용근로자 2시간 이상
    타워크레인 신호작업에 종사하는 일용근로자 8시간 이상
    일용근로자를 제외한 근로자 - 16시간 이상(최초 작업에 종사하기 전 4시간 이상 실시하고 12시간은 3개월 이내에 분할하여 실시가능)

    - 단기간 작업 또는 간헐적 작업인 경우에는 2시간 이상
    건설업 기초안전보건교육 건설 일용근로자 4시간

     

    2. 특수형태근로종사자에 대한 안전보건교육

    교육과정 교육시간
    가. 최초 노무제공 시 교육 2시간 이상(단기간 작업 또는 간헐적 작업에 노무를 제공하는 경우에는 1시간 이상 실시하고, 특별교육을 실시한 경우는 면제)
    나. 특별교육 16시간 이상(최초 작업에 종사하기 전 4시간 이상 실시하고 12시간은 3개월 이내에서 분할하여 실시가능)
    단기간 작업 또는 간헐적 작업인 경우에는 2시간 이상

     

    3. 안전보건관리책임자 등에 대한 교육(직무교육) ★★★

    교육대상 교육시간
    신규교육 보수교육
    가. 안전보건관리책임자
    나. 안전관리자, 안전관리전문기관의 종사자
    다. 보건관리자, 보건관리전문기관의 종사자
    라. 재해예방 전문지도기관 종사자
    마. 석면조사기관 종사자
    바. 안전보건관리담당자
    사. 안전검사기관, 자율안전검사기관의 종사자
    6시간 이상
    34시간 이상
    34시간 이상
    34시간 이상
    34시간 이상
    -
    34시간 이상
    6시간 이상
    24시간 이상
    24시간 이상
    24시간 이상
    24시간 이상
    8시간 이상
    24시간 이상

     

    4. 검사원 성능검사 교육 ★★★

    교육과정 교육대상 교육시간
    성능검사 교육 - 28시간 이상

     

    3) 교육의 대상별 교육내용

    1. 근로자 정기안전·보건교육 ★★★
    교육내용
    1. 산업안전 및 사고 예방에 관한 사항
    2. 산업보건 및 직업병 예방에 관한 사항
    3. 건강증진 및 질병 예방에 관한 사항
    4. 유해위험 작업환경 관리에 관한 사항
    5. 산업안전보건법령 및 일반관리에 관한 사항
    6. 직무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에 관한 사항
    7. 산업재해보상보험 제도에 관한 사항

     

     2. 관리감독자 정기안전·보건교육 ★★★

    교육내용
    1. 작업공정의 유해·위험과 재해 예방대책에 관한 사항
    2. 표준안전작업방법 및 지도 요령에 관한 사항
    3. 관리감독자의 역할과 임무에 관한 사항
    4. 산업보건 및 직업병 예방에 관한 사항
    5. 유해·위험 작업환경 관리에 관한사항
    6. 산업안전보건법령 및 일반관리에 관한 사항
    7. 직무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에 관한 사항
    8. 산재보상보험제도에 관한 사항
    9. 안전보건교육 능력 배양에 관한 사항
    - 현장근로자와의 의사소통능력 향상, 강의능력 향상, 기타 안전보건교육 능력 배양 등에 관한 사항

    * 관리감독자는 현장근로자와 안전/보건관리자 사이에 있는 중간다리 역할로서 현장 분위기를 좌우하는 중요 인물입니다. 관리감독자가 안전문화를 형성하는 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치기에 '안전'에 대한 교육을 제대로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산업재해 발생 시 관리감독자의 빠른 대처가 중요합니다. 

     

     3. 채용 시의 교육 및 작업내용 변경 시의 교육 ★★★

    교육내용
    1. 기계·기구의 위험성과 작업의 순서 및 동선에 관한 사항
    2. 작업 개시 전 점검에 관한 사항
    3. 정리정돈 및 청소에 관한 사항
    4. 사고 발생 시 긴급조치에 관한 사항
    5. 산업보건 및 직업병 예방에 관한 사항
    6. 물질안전보건자료에 관한 사항
    7. 직무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에 관한 사항
    8. 산업안전보건법령 및 일반관리에 관한 사항

     

    4) 건설업 기초안전·보건교육에 대한 내용 및 시간

    구분 교육내용 시간
    공통 산업안전보건법 주요 내용 1시간
    안전의식 제고에 관한 사항3
    교육 대상별 작업별 위험요인과 안전작업 방법(재해사례 및 예방대책) 2시간
    건설 직종별 건강장해 위험요인과 건강관리 1시간

     

    5) 특수형태근로종사자에 대한 안전보건교육(최초 노무제공 시 교육)

    교육내용
    아래의 내용 중 특수형태근로종사자의 직무에 적합한 내용을 교육해야 한다.
    1. 교통안전 및 운전안전에 관한 사항
    2. 보호구 착용에 관한 사항
    3. 산업안전 및 사고 예방에 관한 사항
    4. 산업보건, 건강증진 및 질병 예방에 관한 사항
    5. 유해위험 작업환경 관리에 관한 사항
    6. 기계기구의 위험성과 작업의 순서 및 동선에 관한 사항
    7. 작업 개시 전 점검에 관한 사항
    8. 사고 발생 시 긴급조치에 관한 사항
    9. 정리정돈 및 청소에 관한 사항
    10. 물질안전보건자료에 관한 사항
    11. 직무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에 관한 사항
    12. 산업안전보건법 및 산업재해보상보험 제도에 관한 사항

     

    6) 물질안전보건자료에 관한 교육내용 ★

    • 대상화학물질의 명칭(또는 제품명)
    • 물리적 위험성 및 건강 유해성
    • 취급상의 주의사항
    • 적절한 보호구
    • 응급조치 요령 및 사고시 대처방법
    • 물질안전보건자료 및 경고표지를 이해하는 방법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